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커뮤니케이션 잘하는 3가지 방법(경청, 표현력, 감정조절)

by able365 2025. 2. 5.

커뮤니케이션 관련 사진

사람들은 수많은 대화를 나누며, 그 관계를 맺고 유지합니다. 하지만 아무리 많은 말을 해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면, 문제와 문제가 있는 경우 의사소통할 수 없습니다. 의사소통을 잘하는 방법중 경청, 표현력, 감정조절 이라는 세가지를 유념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.


1. 경청(Active Listening): 잘 듣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시작

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말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입니다.입니다. 대화는 쌍방향으로 이루어집니다.

✅ 경청을 잘해야 한다.

  1. 음성 알림과 듣기
    • 주제이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메세지를 잘 들어야 한다.
  2. 말을 끊고 싶으나 끝까지 들어준다
    • 대화를 하다 보면 상대방의 말 중 논점을 이탈할때가 있으나 그래도 말이 끝날때까지 들어준다.
  3. 공감으로 표현하기
    •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는 말로써 경청을 이어나간다.
  4. 효과적인 말을 요약해서 묻기
    • "그러니까 당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이런 것이지요?"

💡 경청은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라,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상대방을 느끼는 태도입니다.


2. 표현력(Effective Expression): 내 생각을 전달하기

✅ 강력한 메시지

  1. 그냥 간단하게 대화를 나눈다
    • 장황한 설명 대신 핵심을 짧게 요약해서 전달한다.
  2. 예시적으로 사용하기
  3.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기
    • 긍정적으로 표현하기
    • 예를 들어, 부정적인 표현 ❌ "이렇게 하면 안 돼요.
  4.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기
    • 제스처, 표정으로 상대방에게 표현한다.

💡 표현력을 키우기위해서 짧게 말하고 반응하는 연습을 해보세요!


3. 감정조절(Emotional Control):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대화하기

대화 중 감정이 격해지면 더이상 대화가 어려워지는 경험은 다들 있을것이다.

  1.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음
    • 순간적인 감정을 표현하기보다 한 박자 쉬고 뚜렷하게 생각한 후 말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2. "나는" 메시지를 사용하기
    • 주제를 비껴가고 감정을 상하게 할 수있기에 "나는" 메세지 사용이 중요하다.
    • 예를 들어, "나는"메세지가 아니라 ❌ "넌 왜 항상 그 모양이야?" 라는 타인을 지칭하는 메세지를 사용하면 안된다.
  3. 자신과 타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
  4. 가끔은 훈련이 필요하다
    • 격한 감정이 오고 가면 내가 의도치 않은 상황으로 전개가 되기 쉽다. 그래서 감정 조절을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.

감정 조절은 훈련이 필요로 하며, 이로써 더 많은 대화가 가능하게 합니다.


결론: 좋은 의사소통은 실행에서 실행됩니다.

좋은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경청, 표현력, 감정 표현 이라는 세 가지입니다
경청 
  표현력 
모션 조절:

이 세 가지 요소를 실천하고 있다면, 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인간 관계도 더욱 좋아할 것입니다. 소통하는 것은 가치 있는 것이며, 이를 위해  실천 하고 노력하며, 기술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.